책 읽기

채권투자 처음공부 (포프리라이프)

허현후 2023. 11. 2. 19:00
반응형

채권투자 처음공부 (포프리라이프)

<<채권투자 처음공부>> 책을 사서 읽은 지는 꽤 됐는데 블로그에는 글을 늦게 글을 올리는 것 같네요. 개인투자자로서 포트폴리오에 헷지수단으로 채권을 편입하고 싶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었는데 실천에는 옮기지 못하고 있었어요. 어떻게 하는 질 몰라서요. MTS에 보면 채권 매수하는 곳이 있긴 한데 주식 사는 것이랑 많이 다르더라고요. 장외채권은 뭔지, 장내채권은 뭔지.... 그래서 개인투자자의 눈에 맞는 채권투자 관련 책을 찾던 중 우연히 <<채권투자 처음공부>>라는 책을 알게 되었고 실제로 채권투자에 입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요즘 서점에 가면 주식투자, 부동산 투자에 관련된 책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그만큼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이야기겠죠? 그런데 어느 새부터 그 옆에 채권투자에 관한 책도 조금씩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개인 투자자도 채권투자에 관심이 많아졌다는 뜻이겠죠? 이런 현상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현명한 투자자>>를 읽고 채권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책을 읽어 보시면 알겠지만 주식과 채권을 함께 투자하는 것을 권하고 있어요. 장기투자자라면 그 방법이 옳다고 생각해 지금은 실천에 옮기고 있고 요즘 같이 하락장, 고금리 시기에도 버틸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다른 채권 입문서와 달리 무엇보다도 제가 이 책을 좋게 평가하는 부분은 한국투자증권 HTS를 통해 실제로 채권수익률을 계산하고 매수하는 방법, 채권 신용 등급을 보는 법까지 세세하고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채린이인 제게 꼭 필요한 내용이었거든요. 그 외에 채권의 종류 성질도 설명하고 있고 옵션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 점도 맘에 들었습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저자의 실제 사례도 보여주고 있고요. 

 

또한, 월세대신 채권이자를 받는다는 마인드 또한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수익형 부동산보다는 채권이자를 받는 편이 더 쉬운 방법이고 어쩌면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항상 채권투자가 좋은 것은 아니고 채권이자보다 수익형 부동산이 더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실제로 저도 나중에는 포트폴리오에 구도심 상가를 넣어 배당 주식 같은 형태로 운용해보고자 합니다.

 

검색해 보니 포프리라이프 유튜브 채널도 있더라고요. https://www.youtube.com/@TV-vu4ec/videos

 

포프리라이프TV

채권 직접 투자를 통해 효율적인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입문자의 시선에서 다루고 있는 채널입니다. 채권 직접 투자는 저금리 시대 속, 단순히 최강의 재테크 수단을 넘어 경제적 자유의

www.youtube.com

서점에 가서 책을 사서 읽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유튜브만 보셔도 될 것 같긴 해요. 유튜브 영상의 내용과 책의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아 보여요.

 

사실 채권이란 게 정말 어렵기도 하면서 쉬운 것 같기도 해요. 마치 자동차를 운송수단의 목적을 가지고 이용한다면 자동차란 것이 쉽게 느껴지지만 제어원리를 세부적으로 이해하려 든다면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채권투자에 접근을 한다면 조금 더 쉽게 느껴질 것 같아요. 이런 책의 도움을 받으면서요. 

 

만약 채권투자를 실제로 해보고 싶으신 분은 이 책을 사서 따라 하시면 충분히 입문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많은 개인 투자자가 장내 채권시장에 참여를 해 유동성이 커지고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가졌으면 하는 작은 바람입니다.    

 

 

반응형

'책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임 (최인철)  (3) 2023.11.01
사업가를 만드는 작은 책 (사업하는 허대리)  (1) 2023.10.23
비겁한 돈 (황현희, 제갈현열)  (1) 2023.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