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 기사 공유

워렌 버핏의 선행매매 의혹 진실일까?

허현후 2023. 11. 12. 17:37
반응형

 

2023년 11월 12일 기사에 워런 버핏이 선행매매를 했다는 의혹의 기사나 나왔는데요. 투자의 귀재이신 워렌 버핏이 이렇게 앞과 뒤가 다른 행동을 했다면 많은 투자자들이 실망을 할 것이고 주식 투자 시장의 신뢰도가 매우 낮아질 것 같아 두렵습니다.

 

관련 기사를 공유드려요.   

 

2023년 11월 12일 기사

 

선행매매란?

선행매매는 무엇일까요? 

 

선행매매는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이 향후 예상되는 가격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시장에서 선행적으로 이루어지는 매매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큰 규모의 투자자, 기관 투자자, 또는 전문가들이 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선행적으로 특정 주식에 대한 거래를 시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선행매매의 예시로는 대량 거래, 큰 주식 블록의 매매, 혹은 옵션 시장에서의 활동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선행적인 활동은 종종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알기 어렵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행매매는 시장 참가자들이 미래의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고자 할 때 참고 자료로 사용되곤 합니다.

그러나 선행매매는 항상 정확한 예측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거래가 선행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해서 반드시 해당 주식이 향후 상승하거나 하락할 것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투자자들은 선행매매 활동을 다양한 다른 시장 지표 및 정보와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Integrity(인테그리티)

만약 선행매매로 워렌 버핏이 이득을 취했다면 저에게는 단순 '워렌 버핏도 사기꾼이었어'라고 끝날 것이 아니라 워렌 버핏이 강조했던 Integrity(인테그리티)에도 어긋나는 것이라 제게는 더 큰 실망감이 될 것 같아요. 

 

워렌버핏은 인재를 채용을 할 때 이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tpmY1aK3jP8)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적 있어요. 

 

 

We look for three thing when we hire people. We look for intelligence. We look for initiative or energy and we look for integrity and if they don't have latter the first two kill you.

이를 한글로 번역하면, 

 

우리가 사람을 고용할 때는 세 가지를 보는데요. 똑똑하고, 창의성 또는 에너지있고, 인테그리티한 사람을 보는데요. 그런데 만약 인테그리티 하지 않다면, 처음 두 조건은 보지 않아요..

처럼 말할 수 있겠는데요. 이 정도로 integrity를 강조하시던 분입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integrity를 이야기 하냐고요? integrity를 한글로 번역하기 애매하긴 한데 풀어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을 것 같아요.

 

"정직" 또는 "진실성"

즉, 어떤 사람이 믿음직하고 도덕적이며, 정직하며, 투명하게 행동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낼 때 저는 그 사람이 Integrity 하다고 봅니다. 실제로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Integrity한 사람들과 일하고 싶고 배울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는 이런 점 떄문에 스스로 말한 것을 어기는 셈이니 저는 만약 선행 매매를 정말로 했다면 실망이 클 것 같다는 이야기 였어요. 

 


 

워렌 버핏이 선행 매매를 한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그저 시샘이 많은 사람들의 해프닝으로 끝났으면 하는 마음이고 잘 해명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