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이야기

엔테크, 엔화투자 "TIGER 일본엔선물" 매수했어요.

허현후 2023. 7. 1. 00:3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어느덧 무더운 여름과 장마철이 찾아왔네요. 장마철은 삶의 변화와 성장의 기회를 안겨주는 계절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 비 오는 시기에 더욱 적극적으로 재테크에 도전하고,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는 비 내리는 날마다 자연의 선물에 감사하며, 그 소중함을 재테크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장마철을 통해 우리는 금융 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관리하는 등의 재테크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비 내리는 소리를 들으면 재무 목표를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고, 재테크 지식을 공부하며 스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함께 장마철을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며, 재테크 여정에서 비 내리는 날마다 새로운 희망과 성장을 발견해봅시다. 


오늘 "TIGER 일본엔선물"을 80주 매수했어요. 엔화가 저점이라 생각해서 였어요. 

사진1. TIGER 일본엔선물 80주 매수

매수 이유

사실 평소 가치투자를 실천하고 있던 제가, 벤저민 그레이엄, 현명한 투자자 책에서는 금, 선물 같은 것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있어요. 

 

그 원칙을 어겼던 이유가 현재 시기에 마땅히 투자할 곳을 못 찾았고, 역사적으로 엔화가 저점이니 오를 확률이 높다고 봤으며, 원화를 들고 있는 것 보다는 수익률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싶었기 때문이었어요. 매수 근거를 쓰고 보니 가치 투자 관점에서는 말도 안되는 이유인 것 같네요.

 

하지만 차익거래도 훌륭한 재테크 방법이라고봐요. 개인적으로 지금 투자 방법이 리스크가 매우 적어 나쁜 방법은 아니라고 봐요. 투자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하면 되는 것이죠. 

 

그래프1에서 볼 수 있듯이 1년, 5년 엔화/원화 비율 그래프를 보면 매우 저점인 것을 볼 수 있어요. 이게 주된 매수 이유에요. 물론 현재의 지점이 최저점이라 단정지을 수 없겠지만 앞으로 떨어질 확률보다는 올라갈 확률이 높아보여서 매수를 결심했습니다.

그래프1. 1년, 5년 엔화/원화 비율 그래프

그리고 일본 경제가 폭망하면 엔저 현상이 쭉 이어질텐데 워렌 버펫 선생님 께서도 얼마전에 일본 종합 상사에 크게 투자한 적이 있어요.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304190029b

 

워런 버핏이 ‘찜’한 일본의 종합상사…“한국과 일본의 종합상사는 무엇이 다를까”[이정흔

워런 버핏이 ‘찜’한 일본의 종합상사…“한국과 일본의 종합상사는 무엇이 다를까”[이정흔의 쉬운 경제], 이정흔 기자, 한경BUSINESS

magazine.hankyung.com

이 기사를 보고 느낀 점은 일본 상사의 가치가 저점이며 앞으로 일본 경제가 절대로 쉽게 망하진 않을 것 같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엔화 가치가 박살나진 않을 거라 생각한 것이죠.

 

그런데 엔화에 투자를 한다고 말해 놓고선 왜 "TIGER 일본엔선물"을 투자했다고 했을까요? 

 

질문에 답하기에 앞서 이 질문을 먼저 해볼게요. 엔화를 투자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나는 방법은 3가지네요. 

 

엔화 투자 방법 3가지

1. 직접 원화를 엔화로 환전하기

은행에 직접 가거나 증권 어플에서 원화를 엔화로 환전하는 방법이에요. 환율 수수료 우대를 받을 수 있거나 직접 엔화를 보유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원화 -> 엔화, 엔화 -> 원화로 변환할 때 수수료가 클 것 같아서 이번에는 원화를 엔화로 직접 환전하는 방법으로 투자하지 않았어요. 

 

2. 일본 주식 시장 투자하기

엔화 가치가 낮은 것은 맞지만 일본의 어떤 기업이 현재 가치가 낮은지를 몰라서 일본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방법을 선택하지 않았어요. 평소 일본 기업들에 관심을 갖고 재무제표를 보면서 가치 계산을 조금이라도 해봤더라면 접근했을 것 같은 방법이에요. 평소 일본 기업을 전혀 분석하지 않은 것이 조금 후회가 됩니다. 

 

3. 엔화/원화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기

엔화/원화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TIGER 일본엔선물" 이랍니다. 쉽게 말해 엔화/힌화가 오르게 되면 ETF 주가도 오르고 반대로 엔화/한화가 내리게 되면 ETF 주가는 내려가게 되는것이죠. 

 

미래에셋 홈페이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www.tigeretf.com/ko/product/search/detail/index.do?ksdFund=KR7292560000 

 

미래에셋 TIGER ETF

미래에셋 TIGER ETF 공식홈페이지, 시장대표지수 및 다양한 섹터, 테마 등 국내에서 글로벌까지 ETF투자솔루션 제공

www.tigeretf.com

그림2. TIGER 일본엔선물 설명

대신 운용 보수가 연 0.25%, 배당소득세 15.4% 이긴 하지만 1번 방법처럼 직접 엔화로 환전 하는 것 보다 더 싸다고 생각해 이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짬짬히 여유가 생기면 이렇게 바로바로 주식 투자를 하는 편이랍니다. 현재 대부분의 투자 자산은 주식인데,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하기 위해 부동산 투자도 해보고 싶습니다만, 시드가 부족해 아직 부동산 투자는 못 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드가 모이면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를 해보려구요. 그래서 상가 투자에 조금씩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부동산 이야기로 포스팅하는 날도 왔으면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 그 날 까지 화이팅!

반응형